알테오젠, ADC 피하주사 제형 개발 기술 PCT 국제 특허출원
2025-09-26 09:36:22 2025-09-26 14:12:11
알테오젠 본사 및 연구소. (사진=알테오젠)
 
[뉴스토마토 이혜현 기자] 알테오젠이 ADC 의약품의 피하주사 제형 개발 기술에 대해 PCT 출원을 완료했습니다. 
 
26일 알테오젠에 따르면 특허명은 '항체-약물 접합체와 병용해 사용되는 히알루로니다제를 포함하는 피하 투여 제형의 용도, 및 이를 이용한 질병의 치료 방법'입니다. 알테오젠의 ALT-B4를 활용해 독성이 높은 ADC 의약품을 피하주사로 전환할 뿐만 아니라 ADC의 혈중 농도를 조절해 안전성을 개선시킬 수 있는 기술입니다. 
 
PCT 출원은 특허협력조약(Patent Cooperation Treaty)에 따라 한 번의 출원으로 여러 국가에 동시에 특허를 출원할 수 있는 국제특허출원 제도입니다. 출원인은 자국 특허청에 PCT 국제출원서를 제출하면, 지정된 약 150여개국에 각각 출원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죠. 
 
박순재 알테오젠 대표이사는 "ADC 의약품은 정맥 투여 시 독성 이슈를 만들 수 있는 혈중 농도를 높이지 않기 위해 투여 속도를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ALT-B4를 활용해 ADC를 피하주사로 전환하면 편리하고 빠른 투약이 가능하고 ADC의 혈중 농도가 서서히 상승하는 약동학적(PK) 결과가 나타나 ADC에 접합된 독성 화합물에 의한 부작용을 낮출 수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혜현 기자 hyun@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강영관 산업2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