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우 법원장
[뉴스토마토 최현진기자] 신임 박홍우 서울가정법원장(60·사법연수원 12기)은 어느 한 쪽에 치우지지 않는 재판 진행으로 승복률 높은 재판을 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
헌법재판소 연구관으로 재직하고 사법연수원과 국민대학교에서 헌법을 가르치면서 헌법교육을 체계화하는 한편, 법원 내 헌법연구회의 회장을 역임하면서 '헌법판례해설Ⅰ'을 출간하는 등 법원 내 대표적인 헌법전문가로도 유명하다.
사법연수원 교수, 창원지방법원 수석부장판사,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수석부장판사, 의정부지방법원장 등을 두루 거쳐 법원행정에 밝고 업무추진력이 뛰어나며, 유관기관과의 업무조정능력도 탁월하다는 평가다.
의정부지방법원장 재직시절에는 청소년들 법정견학 프로그램, 학교폭력 예방 법률특강, 청소년 희망캠프 등을 통하여 지역사회와의 원활한 소통과 청소년 선도에 앞장서기도 했다.
서울행정법원장으로 근무하면서 전체 법관이 참여하는 법정모니터링, 외부인사가 참여하는 시민사법모니터 등을 실시함으로써 신뢰받는 재판 구현을 위해 노력했다.
다음은 박 원장의 주요경력 사항이다.
▲대구 출생 ▲서울대 법대 졸업 ▲춘천지법 판사 ▲서울민사지법 판사 ▲헌법재판소 파견 ▲서울고법 판사 ▲사법연수원 교수 ▲창원지법 부장판사 ▲서울지법 부장판사 ▲대구고법 부장판사 ▲서울고법 부장판사 ▲서울중앙지법 형사수석부장판사 ▲의정부지방법원장 ▲서울행정법원장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