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인터뷰)서창원 LH 판매기획처 부장
2012-11-01 16:17:06 2012-11-01 16:18:39
[뉴스토마토 박관종기자] -앵커 : <토마토인터뷰> 시간입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서창원 판매기획처 부장 모시고 임대주택과 관련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요즘 부동산경기, 특히 주택경기가 어려운 상황이죠?
 
▲서창원: 네. 아시다시피 유럽발 금융위기 이후 투자심리 위축으로 주택시장 침체가 장기화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주택 매매시장 침체와 함께, 최근 몇 년간 전월세 가격이 꾸준히 상승하면서 무주택 서민들의 부담이 가중되고 있어 저희 공사에서도 고민이 많은게 사실입니다.
 
-앵커 : 전월세 가격상승은 서민들에게 가장 큰 부담중 하나일 것입니다. 이렇게 전월세 부담이 커질 수록 LH가 공급하는 임대주택이 하나의 해법이라고 생각되는데. 관련사업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서창원 : 네, 공사는 국민 주거생활 안정과 내 집 마련을 위해 다양한 유형의 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장애인, 신혼부부 등 다양한 사회적 배려계층 뿐만 아니라 내 집 마련이 어려운 무주택자에게 저렴한 임대조건으로 공급하고 있어, 최근 전월세 가격상승으로 부담을 느끼시는 무주택 국민을 위한 맞춤형 주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사가 공급하고 있는 임대주택은 크게 2가지 유형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장기임대주택입니다. 분양을 하지 않고 20년에서 30년 이상 임대로 계속 거주 할 수 있는 임대주택인데요.
 
이에 해당하는 주택은 영구임대주택, 국민임대주택, 장기전세주택 등이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일정기간 임대로 거주하다가 임대가 종료되면 분양하는 임대주택을 말하는데, 5년 공공임대, 10년 공공임대주택이 이에 해당됩니다.
 
-앵커 : 다양한 유형이 있군요. 요즘 주택시장에서 임대주택에 대한 인기가 높다고 합니다. 그 이유가 어디에 있을까요.
 
▲서창원 : 최근에 수도권에서 저희 공사가 공급한 수원광교, 파주운정, 인천소래지구에서 10년 공공임대주택이 인기리에 분양을 마쳤습니다.
 
이렇게 10년 공공임대가 인기가 있는 이유는 임대기간동안에는 저렴한 가격으로 내 집처럼 거주할 수 있고, 임대기간이 종료되면 주변 시세보다 낮은 가격으로 분양을 받을 수 있는 주택이기 때문에 많은 인기를 모으고 있는 거 같습니다.
 
특히 요즈음과 같이 전세가격이 가파르게 상승하는 시기에는 전세금 걱정 없이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가 있고 또한 임대기간동안에 저축을 통해서 내 집 마련 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아주 실속 있는 주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경제침체가 장기화 되다 보니 지금 당장 주택을 구매해 부담을 떠안는 것 보다 저렴한 임대료로 질 좋은 주택에서 거주하다 시장 상황을 판단해 주택을 구매하고자 하는 수요자들이 늘고 있는 것도 하나의 이유로 분석됩니다.
 
-앵커 : 그러면 10년공공임대주택에 입주하려면 신청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서창원 : 공공임대주택은 정부에서 무주택서민의 주거안정과 내 집 마련을 지원하기 위해서 정책적으로 지원하는 주택이기 때문에 입주조건이 조금 까다롭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무주택세대주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여기서 무주택이라 함은 세대주 본인뿐만 아니라 세대원 모두가 무주택이어야 합니다,
 
 
두 번째는 본인의 자산과 소득이 일정기준이하여야 합니다. 자산은 부동산이 2억1천5백5십만원 이하이고 소득은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이 100%미만이어야 합니다. 보통 3인기준 약 4백2십만원, 4인기준 약 4백7십만원 이하가 되겠습니다.
 
신청방식에는 일반공급과 특별공급이 있습니다.
 
먼저 일반공급은 이러한 무주택세대주로서 자산 및 소득이 일정기준 이하인 분들 중에서 청약저축, 종합저축 가입금액 또는 횟수에 의해서 당첨자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특별공급의 경우에는 결혼한 지 5년미만 신혼부부가 신청할 수 있는 신혼부부특별공급, 미성년 3자녀를 부양하고 있는 다자녀 특별공급, 만 65세 이상 노부모를 부양하고 있는 노부모부양특별공급, 생애 처음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생애최초 특별공급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유리한 공급유형을 선택해서 신청하시면 당첨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앵커 : 그렇다면 공공임대주택의 임대조건은 어느 정도 수준이고 분양전환시 분양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나요?
 
▲서창원공공임대주택의 임대조건은 정부에서 고시한 표준임대조건 범위 내에서 주변전세시세에 60~90% 수준으로 매우 저렴하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분양전환 시 분양가격은 감정가격으로 결정 되는데, 이 또한 해당 지방 자치단체장이 정하는 감정평가사가 결정하기 때문에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하게 됩니다.
 
-앵커 : 앞으로 LH에서 공급하는 공공임대주택은 얼마나 되나요?
 
▲서창원 : 올 하반기에 수도권에 공급하는 10년공공임대 주택은 2012년 10월에 고양원흥 양주옥정에서 각각 1000여 가구, 11월에는 군포당동에서 650여 세대를 공급할 예정에 있습니다.
 
2013년에는 지구나 물량이 확정된 건 아니지만 약 1만1000가구 수준으로 공급할 예정에 있습니다. 구체적인 공급시기와 지구에 대해서는 매년 2~3월에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서 공지하게 됩니다.
 
-앵커 : 마지막으로 무주택서민들이 내 집 마련할 수 있는 가장 빠른 방법이 있다면, 그 비법을 알려주시죠?
 
▲서창원 : 무주택 서민들은 대부분 도시에서 월세나 전세주택에서 거주를 하고 있습니다. 전세거주하시는 분들의 공통적인 고민은 첫째는 2년마다 되풀이되는 전세금 인상과 이사 가야하는 문제와 그리고 언제나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을까하는 고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전세거주자의 고민을 한꺼번에 해결해 줄 수 있는 주택이 오늘 말씀드린 10년 공공임대주택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공공임대주택을 당첨되기 위해서는 청약통장 등 자격요건을 갖추시고 매년 연초에 공사에서 공시하는 분양정보를 확인하셔서 미리 준비를 하신다면 수도권에서 최소한 5년 이내에는 저렴한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혹시 더욱 상세한 내 집 마련 상담을 원하시면 저희 콜센타 1600-1004번으로 전화주시면 친절하게 상담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