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수산공익직불제', e서비스 오픈
e수산공익직불 서비스 누리집 개시
2026-01-01 13:22:52 2026-01-01 16:44:27
[뉴스토마토 이규하 기자] 해양수산부가 수산공익직불제 종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e수산공익직불 서비스(www.fips.go.kr/fdpms)' 누리집을 1일 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는 수산업, 어촌의 지역·공동체 유지 등 공익 기능 증진과 어업인의 소득 안정을 위한 6개의 직접지불제도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현행 소규모 어가, 어선원, 조건불리지역, 수산자원 보호, 경영 이양, 친환경 수산물 등 직불제 종류가 다양하고 자격 요건이 복잡해 대상자 여부 확인이 어려운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8일 인천 중구 영종도 거잠포 앞 갯벌에서 어민들이 수산물을 채취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특히 직불금 신청 어업인은 지급 처리 현황을 비대면으로 조회하고 처리 결과를 문자로 통보받을 수 있습니다.
 
한지용 해수부 수산직불제팀장은 "e수산공익직불 서비스 도입으로 비대면 서비스 제공 기반을 마련해 직불제에 대한 어업인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에도 직불제 온라인 신청 서비스, 지능형 상담 서비스 등 어업인 편의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해서 발굴하고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규하 기자 judi@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신형 정치정책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