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이보라기자] 중소기업을 위한 콘텐츠가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다. 정부기관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물론 민간에서도 중소기업의 경영과 창업을 돕는 팟캐스트가 등장하고 있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의 도움을 받아 중소기업인들에게 각광받는 팟캐스트를 알아봤다.
◇웹으로 접속한 중소기업청 팟캐스트
우선 중소기업청에서 만드는 대표 팟캐스트 성공길라잡이 '날씨가 보인다'가 있다. 이 팟캐스트는 매달 중순 산업별 경기와 주요 동향을 알혀준다. 지난해 5월에는 여성 CEO, 청년창업, 대형마트 등 이슈를 중심으로 토론을 벌이는 '명쾌한 반반토론', 중소기업 대표 세 사삶의 이야기를 담은 중소기업 휴먼다큐 '약속' 이 업로드됐다.
'다드림뉴스'는 '중소기업을 위한 든든한 비서'라는 콘셉트로 시작된 중소기업청의 또 다른 팟캐스트다. 중소기업인이 알아야 할 중요한 소식과 유익한 정보, 정부의 중소기업 진원 정책 등 다양한 정보를 모아서 전달해준다. 지난 2012년에 시작해 시즌2까지 마친 다드림 뉴스는 한 달에 두 번, 한 가지 이슈를 주제로 10분 내외의 짧은 동영상을 제공한다.
중소기업진흥공단의 후원으로 만들어진 '청년창업 분투기'는 청년전용창업자금을 지원받은 대표들이 힘을 모아 창업을 꿈꾸는 예비청년창업자들에게 창업경험과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팟캐스트다. 차업을 쉽게 생각하는 예비창업자들에게 현실을 가감 없이 들려주는 것이 방송의 콘셉트다. 사업아이템 선정 노하우, 살아남는 사업가의 절대습관, 시원하게 말아먹는 사업의 정석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매달 2~3차례 업로드된다.
특허청의 팟캐스트 'e발소'는 'e색적인 발명을 소개합니다' 의 약자로 발명과 특허에 관련된 이야기를 현직에서 정책을 다루는 특허청 공무원, 변리사가 직접 풀어주는 독특한 팟캐스트다. 다소 딱딱하고 어려울 수 있는 발명과 특허 등 지식재산권 이야기를 편안하게 풀어내는 것이 특징이다. 30~40분 내외의 오디오 방송으로 한 달에 두 번 업데이트된다.
코트라의 팟캐스트 '무역사례분석'은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팟캐스트가 아니라 동영상 강의를 제작해 모아놓은 팟캐스트다. 강의는 총35회로 구성되며 대금결제, 관세환급 등 무역실무 전 분야를 사례분석 형식으로 강의한다. 강의시간도 1회당 15분을 넘기지 않아 출퇴근 시간 등 자투리 시간에 학습하기 편리하도록 제작됐다.
중소기업진흥공단 관계자는 "전문가는 물론 벤처기업인이나 청년창업인 등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담은 팟캐스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며 "많은 중소기업인들이 창업과 기업활동에 이를 유용하게 이용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고재인 자본시장정책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