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건설기계, 올 3분기 영업익 430억…전년비 20%↓
2024-10-23 17:12:02 2024-10-23 17:12:02
HD현대건설기계 CI. (사진=HD현대건설기계)
 
[뉴스토마토 이승재 기자] HD현대건설기계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430억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20% 감소한 수준입니다.
 
현대건설기계는 23일 올 3분기 매출액 8168억원으로 전년대비 12% 감소했다고 공시했습니다. 
 
영업익은 건설기계 판매 감소와 물류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하락했습니다. 매출은 인도와 브라질 등 시장의 수요 증가와 현지 맞춤형 영업 전략으로 판매 성장을 기록했지만,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면서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리테일 프로모션 등 영업력 강화 노력이 효과를 나타내며 시장 점유율을 끌어올려, 시장 수요 감소폭 대비 낮은 매출 감소를 보였습니다. 인도 시장은 정부의 인프라 투자 기조에 따른 건설기계 수요가 지속되고 있으며, 브라질 시장은 소형 장비 라인업 확대 효과로 판매가 늘어났습니다. 이 두 시장의 합산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11% 상승했습니다. 
 
특히 인도와 브라질은 안정적인 시장 상황을 바탕으로 현지 생산 장비의 판매 비중을 높이며 수익성을 더욱 확대해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그 외 신흥시장에서는 지정학적 리스크가 장기화되고, 경기둔화로 인해 고객들의 구매력 회복이 지연되며 매출이 감소했습니다.
 
HD현대건설기계 관계자는 "불확실한 시장 상황 속에서도 현지 맞춤형 제품 공급, 프로모션 등의 노력으로 점유율을 확대해나가고 있다"며 "향후 시장 반등 상황에서 보다 나은 실적개선을 이루기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승재 기자 tmdwo3285@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고재인 산업1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