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5주년 '서울재즈페스티벌'…미카·데미안 라이스 등 출연
2023-01-19 16:45:48 2023-01-19 16:45:48
[뉴스토마토 권익도 기자] 올해로 15주년을 맞는 '서울재즈페스티벌'이 공식 일정을 확정하고 일부 출연진들을 소개했습니다.
 
19일 서울재즈페스티벌 기획사인 프라이빗커브에 따르면, 올해 축제는 오는 5월 26일부터 28일까지 3일간 올림픽공원 내 4개의 공연장에서 펼쳐집니다.
 
1차 라인업에는 서재페 관객들이 선정한 최고의 무대 톱 5 아티스트 중 3팀과 그래미 어워드에서 2회 수상한 재즈 보컬리스트, 그래미 4회 수상과 12회 노미네이트의 천재 재즈 아티스트, 코로나로 2020년 서재페 라인업 당시 아쉽게 취소된 아티스트들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우선 55장 이상의 명반을 발표하며 보사노바의 선구자, 보사노바의 제왕이라 불리는 브라질 출신 뮤지션 세르지오 멘데스가 출연을 확정했습니다. 1961년 보사노바와 재즈를 조합한 첫 앨범 'Dance Moderno'를 발표하며 재즈 신에 등장한 아티스트입니다. 
 
1966년 ‘세르지오 멘데스 & 브라질 66’ 앨범으로 빌보드 차트 7위, 1992년 발표된 앨범 <Brasileiro>로 그래미를 수상했으며 오스카에 노미네이트된 ‘Look of Love’와 함께 ‘The Fool on the Hill’, ‘Scarborough Fair’ 등 히트곡을 연이어 발표하며 세계적인 아티스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다양한 장르와의 접점 연구도 시도했습니다. 2006년 힙합 사운드를 적용시킨 앨범 'Timeless'는 세대를 아우르는 걸작으로 꼽힙니다. 스티비 원더, 저스틴 팀버레이크, 에리카 바두 등이 앨범에 참여했으며, 이 앨범에 수록된 ‘Mas, que Nada!’는 블랙 아이드 피스와의 협업으로 영국 싱글 차트 6위, 영화 ‘리오’ 외 다수의 비디오 게임에 삽입되며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습니다. 노장임에도 최근 데뷔 60년 기념 앨범 'In Key of Joy'를 발표했습니다.
 
서울재즈페스티벌(SJF) 아티스트 라인업. 사진=프라이빗커브
 
2020년 팬데믹 사태로 한국 땅을 밟지 못한 미카도 명단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2007년 데뷔 앨범 <Life in Cartoon Motion>으로 등장한 미카는 이 앨범으로 2008년 브릿 어워드 'Best British Breakthrough Act' 수상, 제50회 그래미에 노미네이트 되는 등 각종 어워드를 달구는 슈퍼스타로 주목받았습니다.
 
프레디 머큐리, 프린스, 엘튼 존을 연상시키는 가창력으로 평론가들로부터 호평받았습니다. 음악 분야 외에도 영화, TV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 중이며, 우리나라에서는 각종 CF 음악으로 쓰여 대중적인 인지도를 얻었습니다. 
 
2013년, 2015년 2차례 서재페와 2016년 단독 공연 내한으로 한국 팬들과 교감해왔습니다.
 
아일랜드 출신의 세계적인 싱어송라이터 ‘데미안 라이스’는 서재페로 7년만에 돌아옵니다.
 
편안하면서도 드라마틱한 라이브 무대를 펼치는 라이스는 독보적인 아티스트입니다. 2013년과 2016년 서울재즈페스티벌 헤드라이너로 무대에 오른 바 있는 그는 13년 공연 당시 쏟아지는 비마저 완벽한 연출로 활용하며 압도적인 감동을 선사했습니다. 
 
2001년 발매한 앨범 <O>로 데뷔했고, 데뷔 앨범 수록곡인 'Blower's Daughter'는 영화 클로저의 삽입곡으로 쓰이며, 세계적 인기를 누렸습니다. <O>는 UK 차트에 80주 이상, 미국 빌보드 차트 200에 10주 이상 머물고, 2500여 장의 판매고를 올리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데뷔 앨범의 ‘Cannonball’, ‘Volcano’ 등의 수록곡은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받는 명곡입니다.
 
이 외에도 바리톤 보이스의 재즈 음악으로 그래미 어워드를 2회 수상한 재즈 보컬리스트 ‘그레고리 포터(Gregory Porter)’, 혁신적 시도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있는 재즈 피아니스트 겸 프로듀서, 그래미 어워드 4회 수상자 ‘로버트 글래스퍼(Robert Glasper)’, 캐치하고 청량한 사운드, 노르웨이 출신의 독보적인 싱어송라이터 ‘시그리드(Sigrid)’까지 총 6팀이 1차 라인업으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서울재즈페스티벌 라인업. 사진=프라이빗커브
 
권익도 기자 ikdokwon@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