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이승재 기자]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한국지방행정연구원과 업무협약을 통해 지방정부 역량강화에 나섰다.
시군구협의회와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지난 10일 서울 영등포구 협의회 대표회장실에서 '기초지방정부 자치분권의 확대 및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13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곽상욱 시군구협의회 대표회장과 김일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 등 양 기관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했다.
두 기관은 협약에 따라 △지방정부 정책 DB 구축협력 사업 추진 및 확산 △기초지방정부 관련 정책연구과제 공동 추진 △자치분권 관련 유튜브 아카이브 구축협력 △기초지방정부 관련 연구수요조사 실시 등을 협력한다.
곽상욱 대표회장은 "지방자치제가 시행된 지 25년이나 지났지만 중앙집권적 체제가 유지되고 있다"며 "대한민국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주민자치를 강화하고 지자체가 실질적인 자치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제도권 내에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일재 연구원장도 "지자체를 더 지원해보자는 오랜 논의 끝에 이번 업무협약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곽상욱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오른쪽)과 김일재 한국지방행정연구원장이 지난 10일 서울 영등포구 협의회 대표회장실에서 업무협약을 맺고 있다. (사진=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이승재 기자 tmdwo3285@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고재인 산업1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