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제4회 대한민국 소상공인 주간이 ‘힘내라! 소상공인, 가치삽시다 대한민국!’ 주제로 30일 일산 킨텍스 제2전시관에서 소상공인 주간 선포식을 시작으로 화려하게 개막했다.
소상공인 주간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고 소상공인연합회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주관하는 행사다. 법정기념일인 11월5일 ‘소상공인의 날’을 맞이해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 ‘소상공인대회’, ‘소상공인 주간 플리마켓 위크’ 등 다채로운 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이날부터 다음달 5일까지 일주일간 펼쳐진다.
사진/소공연
중앙행사는 일산 킨텍스 제2전시관 제10홀에서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가 30일, 31일 양일간 개최되며, 31일에는 ‘2019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가 열린다.
이날 선포식에는 최승재 소공연 회장, 허영회 소진공 부이사장, 채선주 네이버 부사장, 김지현 트리즈 대표를 비롯한 내빈들과 소공연 소속 업종별, 지역별 회장단 등 150여명이 참석해 소상공인 주간의 시작을 알렸다.
최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소상공인 주간은 소상공인들에게는 생일과 같은 날"이라며 "이번 행사를 계기로 소상공인들이 상생과 공존의 가치에 기반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모습으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승재 소공연 회장이 30일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소상공인 주간 선포식에서 대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김진양 기자
허 부이사장과 이종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기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도 소상공인 주간 개막의 축하 인사를 전했고, 신뢰받는 소상공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의지를 담은 소상공인 선언문 낭독 등이 이어졌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대한민국 소상공인의 행복을 기원하는 메시지를 담은 타입캡슐에 담았고, 소상공인 주간 활성화 사업에 기여한 채 부사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이번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에서는 한국맞춤양복협회, 한국플로리스트협회, 한국펫산업소매협회, 아시아외식연합회·조리기능장협회·한국선물포장협회, 한국피부미용업협동조합, 한국메이크업미용사회, 한국이용사회중앙회 등이 각 분야에서 최고의 기능인을 선발하게 된다.
소공연은 기능경진대회 참가자 중 뛰어난 기술력뿐 아니라 마케팅, 서비스 등이 우수한 소상공인을 발굴, 소상공인 공동브랜드 K-Tag 그랑프리상과 명인칭호를 수여한다.
2019 대한민국 소상공인 대회가 30일부터 31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다. 사진/김진양 기자
소상공인 기능경진대회에서는 우수 출품작 전시회 및 업종별 기술 세미나를 통한 업계의 최신 동향 교류와 함께 명장들이 만든 작품 전시, 애견 컨테스트 및 맞춤양복 체험행사, 고객 피부진단, 바버샵 체험부스, 바리스타 체험부스, 선물포장 체험, 컬러링 아트 체험, 반려견 무료 미용, 리빙플라워 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져 소상공인과 국민들이 함께하는 풍성한 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튿날인 31일에는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 10홀에서 오전 11시부터 ‘2019 대한민국 소상공인대회’가 개최된다. ‘소상공인의 날’을 기념하고 소상공인들의 도약을 다짐하는 이 행사에서는 약 150여명의 모범소상공인들과 육성공로자 등에게 기관표창 등을 수여한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오승훈 산업1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