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이원석 기자] 1. 모건스탠리, 현대차 투자의견 상향
모건스탠리가 자동차산업의 금융여건이 개선돼 수요 감소세가 바닥을 찍은 것으로 보인다며
현대차에 대한 투자의견을 기존 '중립'에서 '비중확대'로 올렸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오늘 보도했다.
모건스탠리는 현대차의 목표주가도 5만2천200원에서 8만원으로 크게 높였다.
2. 은행외채 정부보증 연말까지 연장
정부의 은행 대외채무에 대한 지급보증 기한이 6월 말에서 올해 연말로 6개월 연장되고 지급보증 대상 채권도 만기 3년 이내에서 5년 이내로 확대된다.
보증 범위도 국내 은행이 차입하는 모든 외화표시 채무로 확대된다. 이에 따라 국내 투자자가 인수한 채권도 보증 대상에 포함된다.
정부는 오늘 국무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국가보증동의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3. 산은, 민간 SOC사업에 특별융자 1조원 지원
산업은행은 경기침체와 금융여건 악화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회간접자본 민간투자사업에 대해 1조원 규모의 특별융자를 실시한다고 오늘 밝혔다.
이는 최근 국내 민간투자사업이 난항을 겪고 있는데다 민간부문의 참여도 저조한 실정에 따라 이뤄졌다.
산은의 이번 특별융자는 도로, 학교, 환경시설 등 사회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일자리를 늘리기 위한 조치로, 지원대상은 민간투자법에 따른 민간투자사업으로 한정된다.
4. BOJ, 금리 동결 유력
오늘 예정된 금통위에서 일본은행(BOJ)이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블룸버그통신은 오늘 일본 경제가 최악의 시간을 지나 조금씩 경기회복 신호를 보임에 따라 7개월 만에 처음으로 금통위에서 새로운 조치가 나오지 않을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블룸버그뉴스의 조사에 따르면 전문가 대부분은 일본은행이 초단기대출금리를 현재 0.1%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