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VIP 고객 유치 경쟁 '후끈'
자녀교육·컨시어지서비스 등 차별화 전략
2012-08-21 15:07:49 2012-08-21 15:08:58
[뉴스토마토 원수경기자]은행들이 VIP고객을 잡기 위한 경쟁에 나섰다.
 
기존에 제공하던 자산관리나 투자상담 서비스 이외에도 자녀교육 프로그램, 맞춤형 비서서비스(컨시어지)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며 VIP고객을 공략하고 있다.
 
◇자녀교육·자산승계지원 프로그램 제공
 
21일 은행권에 따르면 씨티은행은 전날 VIP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씨티골드 프라이빗 클라이언트'를 런칭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자산관리 뿐만 아니라 자녀 교육 서비스도 제공한다.
 
씨티은행 관계자는 "자녀교육 및 자산승계 문제는 고액자산가의 최대 관심사"라며 "10억원 이상을 거래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이번 서비스에 국내외 금융교육 프로그램 등의 자산승계지원 프로그램을 포함했다"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씨티은행은 서비스 이용 고객에게 맞춤형 투자 관리와 상담 등 자산관리 서비스, 계좌 개설과 신용카드 발급 등에 대한 편의, 비상시 현금을 지원 등을 제공한다.
 
◇맞춤형 비서서비스로 생활 전반 지원
 
우리은행은 지난 13일 VIP 고객을 위한 개인 맞춤형 비서서비스인 '컨시어지 서비스'를 시작했다.
 
우리은행은 컨시어지 서비스를 통해 건강, 문화, 예술, 생활편의, 전문컨설팅 등 고객이 원하는 요청사항에 대해 정보 제공부터 예약 대행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레스토랑 예약은 물론 가사도우미 추천에 이르기까지 은행의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기존에 할인이나 멤버십, 특정 서비스 이용권한 등 제한된 범위의 서비스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던 것에서 벗어나 고객이 원하는 분야의 정보와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데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시니어 VIP 집중공략..의료·헬스 등 맞춤형 서비스
 
KB국민은행은 지난 2일 '골드 시니어 PB센터'를 열어 시니어 VIP를 공략하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센터 내에 스크린 골프장을 설치해 골프서비스를 제공하고, 여행, 문화, 자문컨설팅, 생활편의, 쇼핑 등 고객의 생활과 밀착한 다양한 분야의 상담과 예약 대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은 시니어 고객들을 위해 둘레길 산책 프로그램과 ‘100세 건강스페셜’이라는 주제의 건강세미나도 실시하고 있다. 또 센터에 혈압계, 혈당계 등 다양한 건강기계를 설치해 헬스 서비스도 제공한다.
 
은행 관계자는 "은행 입장에서는 일정 수준의 수익을 제공하는 VIP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며 "기존에 일방적으로 제공하던 서비스에서 벗어나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은행권은 앞으로도 VIP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우리은행은 하반기에 VIP고객을 대상으로 '럭셔리 아트페어 초대', '자녀맞선 이벤트', '고객 자녀대상 자산관리 강좌' 등을 제공할 예정이다. 씨티은행도 프라이빗 뱅커를 일반 영업점에도 배치해 VIP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