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삼천리 등 인턴 채용 진행
직무에 필요한 요소 파악해야…사람인, 지원 돕는 프로그램 운영
2021-03-04 09:49:39 2021-03-04 09:49:39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직무 중심의 소규모 수시채용이 대세가 되면서 인턴 근무 경력이 그만큼 중요해졌다. 기업 입장에서는 직무 능력을 검증할 수 있고, 구직자 입장에서는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은 구직자에게 유용한 인턴 채용 소식과 함께 인턴 취업 팁을 4일 정리했다.
 
주요 기업 인턴 채용 소식
 
지멘스에서 SI(스마트 인프라)프로젝트 관리자 인턴을 모집한다. 엔지니어링 프로젝트 매니저와 관리업무 수행팀을 지원하는 업무이며 △4년제 대학 재학생(휴학생, 졸업예정자 포함), △전기, 전자, 기계 공학 전공자 △영어·한국어 커뮤니케이션 가능 △건설프로젝트 지원 가능 △MS 오피스 사용 가능자면 지원할 수 있다. 서류 마감일은 따로 없고 채용 완료 시 종료되며 근무기간은 6개월이다.
 
삼천리는 채용연계형 인턴을 채용한다. 모집분야는 도시가스 기술이며 화공·기계·전기 등 이공계 전공자, 가스관련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한다. 지난달, 오는 8월 학사학위 이상 취득 예정자와 기졸업자면 지원할 수 있다. 인턴 실습 한 달여의 기간을 거쳐 우수 인턴에 한해 5월에 정규직 전환 계획이다. 서류전형, 필기전형, 1,2차 면접, 건강검진, 인턴 실습 순으로 절차가 진행된다. 응시 서류는 오는 8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하면 된다.
 
KT계열사 이니텍의 경우 오는 14일까지 채용 연계형 인턴 채용 접수를 받는다. 모집 부문은 금융IT개발·운영 분야며, 필수 자격요건은 △IT(소프트웨어·전산 등) 관련 전공 △4월부터 근무 가능 △JAVA 개발 가능 △JAVA기반 WEB·WAS 환경 이해 가능한 자이다. 3개월 인턴근무 후, 업무 수행 결과에 따라 정규직 전환 검토가 이뤄진다.
 
포스코인터내셔널도 오는 19일까지 상반기 채용전환형 인턴 채용 지원을 접수한다. 모집 분야는 영업이며 수행가능 직무는 △해외철강 △국내철강 △식량 △친환경소재 △모빌리티 △비철소재다. 지원자격은 전공 무관으로 기졸업자 혹은 8월 이전 졸업 예정자, 학점 3.0 이상(4.5만점), 토익스피킹 160점 또는OPIc IH 이상이다. 이번 채용에서는 자기소개서를 영상으로 만들어 내야 한다.
 
인턴 합격을 위한 TIP
 
인턴이 직무 능력을 검증할 기회가 되면서 기업에서도 신중하게 채용을 진행한다. 특히, 채용연계형인 경우 구직자들도 일반 정규직만큼의 준비가 필요하다.
 
서류전형을 준비할 때에는 지원 직무에 필요한 성향, 자격증, 직무특성 등을 미리 파악해야 한다. 이를 위해 취업 플랫폼 등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인적성 검사로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다. 지원 기업의 정보 파악은 필수. 면접후기, 직무 활동 후기 등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사람인에서는 현직자 기업 리뷰, 면접 경험 공유, 직무 인터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로그인만 하면 무료로 응시할 수 있는 인적성 검사도 진행하고 있다. 목표 직무별 성향 적합도를 상세한 결과 리포트로 제공해 줘 구직자들의 만족도가 높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에는 사회경험이 아직 미비하므로 전공, 동아리 활동, 재학 중 아르바이트 경험까지 최대한 직무와 연관시키는게 합격 확률이 높다.
 
채용연계형 인턴은 합격 후에도 정규직 전환을 위한 평가가 남아있다. 현업에 깊게 관여할 일이 주어지지 않더라도, 필요한 인력이 되려고 하는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과제가 주어질 경우에는 ‘왜’ 필요한지 파악하고 직무 중심으로 해결하려고 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구인구직 매칭 플랫폼 사람인은 구직자에게 유용한 인턴 채용 소식과 함께 인턴 취업 팁을 4일 정리했다. 사진/사람인 홈페이지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병호 공동체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