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글로벌 경기회복 기대 확산
2008-04-14 08:57:00 2011-06-15 18:56:52
동양종금증권은 14일 OECD선행지수가 올해 2월들어 상승 반전함에 따라 하반기 글로벌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가 빠르게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수 동양종금증권 애널리스트는 "미국의 서브프라임발 신용위기의 발발과 함께 지난해 8월부터 하락세가 지속됐던 OECD경기선행지수가 올 2월 들어 상승 반전됐다"며 "미국, 유로지역, 중국 등 경제규모가 큰 지역과 국가의 선행지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아직까지 글로벌 경기의 본격적인 상승을 예상하기에는 만만치 않은 국면이지만, 전반적으로 이들 국가들의 선행지수 하락 속도가 크게 둔화되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분석했다.

이 애널리스트는 이어 "대규모 경제국들의 선행지수가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중소형 규모 국가들의 선행지수 상승이 전체 지수의 반전을 이끌고 있다는 점은 글로벌 경제의 성장동력 다변화라는 차원에서 적지 않은 의미를 갖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 선진국 경기선행지수가 상승세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앞으로 하반기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가 보다 빠르게 확산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는 전망이다.

그는 "선진국 경기선행지수의 반전과 하반기 글로벌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는 글로벌 증시를 경기측면에서 지원하는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뉴스토마토 양지민 기자 (jmyang@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