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 : 캘리포니아 가뭄, 잘못된 환경 규제 원인
세계 시민
2015-05-21 10:29:07 2015-05-21 10:29:07
캘리포니아인들에게 샤워하는 시간을 재게 하고, 더러운 차들을 몰게 하며 그리고 갈색 창고들 그리고 텅 빈 수영장들을 보게 한 지독한 가뭄은 황금의 주(역주: 캘리포니아는 19세기 말에 금광이 발견된 후 급속도로 이주자가 늘어 발전하고 커진 주라 별칭도 황금의 주라고 부릅니다)의 잘못된 환경 정책들로 인해 필요한 많은 생수들이 그대로 태평양에 흘러들어갔다고 비평하는 비평가들에 의해서 "인재"라고 일컬어진다. 4월 16일 FOX NEWS의 보도이다.
 
폭스뉴스 사진. 캡쳐/바람아시아
 
연 평균 캘리포니아는 200만 에이커에 충분한 물을 공급할 만한 강수량을 얻는데 주의 인구가 거의 40만명으로 폭발했는데도 불구하고 지난 몇십년간 댐에 반대하는 친환경적 반대들에 의해 대부분의 생수들은 그대로 바다로 흘러들어갔다. 현 가뭄은 농장들을 바싹 마르게 했으며 거주자들은 엄격한 물 소비 체제들을 따르게 했지만 몇몇은 이렇게까지 될 일이 아니었다고 말하고 있다.
 
"이것은 인재입니다." 공공법 연구 국제 센터의 선임연구원 보너 코헨이 말했다. "남부 캘리포니아는 세계에서 매우 건조한 곳으로 가뭄이-심지어 심한 가뭄조차도-흔한 곳입니다 그리고 이걸 아므로 캘리포니아 정부가 재해 방지 계획을 세우면서 이 수적 확신을 포함했을 것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인구가 계속 증가하는데도 불구하고 정부는 빗물조차 저장하지 않았습니다."
 
제리 브라운은 지난 주 주의 거주민들의 물 사용량을 35 퍼센트만큼 줄이라고 지시하며 말했다. "캘리포니아인들로서, 우리는 다같이 힘을 합치고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방법들로 물을 아껴야 합니다."
 
만약 사용자들이 자치주의 지시들을 따르지 않으면 그들은 물 사용제한 기구들을 설치해야 하며 심지어 수도를 정지당하기도 하는 등의 심한 불이익들을 겪게 된다. 상업적 사용자들은 80%의 사용량을 줄이라는 요구를 받으며 더욱 심한 제재를 받고 있다.
 
비평가들은 제대로만 관리된다면 캘리포니아는 필요한 만큼의 충분한 물을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캘리포니아에 있는 절반 이상의 지표수가 동쪽의 시에라 네바다 산맥에서 북부 캘리포니아의 사크라멘토-산 조아킨 델타-로 흘러내려간다. 산의 유출수 중 상당수가 세계에서 가장 큰 두 개의 저장 시스템 그리고 운반 시스템에 의해서 관리된다. 연방 정부의 중앙 협곡 프로젝트 그리고 캘리포니아 주의 물 프로젝트는 이들 각각의 댐들, 저수지들 그리고 공급 시스템들을 주 곳곳의 도시와 마을 그리고 농장으로 물을 보내기 위해 설계되었다.
 
하지만 주에 있는 두 개의 거대한 시스템들의 막대한 양의 1,400개의 댐과 저수지들 그리고 남부 캘리포니아의 공급을 위한 작은 댐들과 저수지들은 1980년대 이전에 세워진 것들이다. 이때부터 환경전문가들은 물 저장소와 공급 시스템의 건설을 합법적이고 정치적인 행동들로 멈췄다. 그들은 또한 저장된 물이 하천들과 바다로 흘러들어갈 수 있도록 방류시키기 위해-물 공급 시스템보다는-어류 수 증가와 삼각주의 염분기를 희석시키기 위해서 싸웠다.
 
기록된 최악의 가뭄 가운데에 캘리포니아인들은 사용량에 있어 급격한 절감을 강요받고 있다. (AP)
 
"가뭄은 캘리포니아에서 희귀한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지금은 캘리포니아의 인구가 두 배로 증가하는 반면 자유당은 단 하나의 새 저수지 건설이나 새 물 공급 시스템들을 몇십년동안 막았기에 캘리포니아의 계곡들 70퍼센트가 바다로 씻겨내려갔습니다." 휴렛 팩카드의 전 CEP이자 GOP의 대통령 후보로 기대되는 칼리 플로리나가 말했다. "이것은 자유당이 다른 사람들의 생명과 생계의 희생을 그들 재단의 이념을 위해서 꺼리지 않는 고전적인 경우입니다."
 
물의 방류는 삼각주의 빙어 무리, 가리돔 빙어, 네 무리들의 치누크 연어, 무지개송어, 녹색 그리고 흰색의 철갑상어, 잉어과의 물고기 그리고 새크라멘토 잉어들을 포함한 위협받고 있는 어류 인구를 구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전문가들에 따르면 이제까지 어류 인구는 감소하고 있다고 한다. 삼월에 행해진 주 연구는에서 겨우 6마리의 빙어들-4마리의 암컷과 2마리의 수컷-이 발견되었고 야생 동물 전문가들은 이 종의 인구가 지난 50년간 수십만에서 5,000으로 혹은 더 적게 떨어졌을 것이라고 추측하게 만들었다.
 
"야생 삼각주 빙어의 멸종을 준비하세요," UC 데이비스 어류 생물학자 피터 모일이 말했다. "오늘날의 인구는 그 스스로를 유지하기에 너무 적을지도 모릅니다." 그는 덧붙였다. "산란 준비가 된 물고기는 큰 지역에서 다른 하나를 찾아야 하죠. 산란이 성공적이기 위해서는 다음 세대의 번식자들이 되기 위한 충분한 개체들이 있기 위해 충분한 알들과 치어들이 있어야 합니다."
 
태평양법재단의 짐 불링은 물줄기 방향전환사업이 위협받고 있는 어류 인구에 도움이 되지 못했으며 정책들은 사람들과 대량 생산 그리고 경제에 참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그 계획은 어류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고 있으며 농부들과 농장인부들에게 엄청난 피해를 끼치고 있습니다. 이 정책들의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그 주는 연매출 440억 달러 이상을 내는 80,000여개의 농장들과 목장들을 가지고 있다. 캘리포니아는 250종의 농작물들을 생산하고 미국의 상업 생산의 75 퍼센트를 이끌며 그리고 물 교육 재단에 따르면 유일하게 아몬드, 아티초크, 대추, 무화과, 건포도, 키위, 올리브, 감, 피스타치오, 자두 그리고 호두 총 12가지의 주요 경작물을 생산하는 주이기도 한다.
 
2012년에 시작된 현 가뭄동안 몇몇 예측들은 역사에 남을 가장 심각한 예측들을 예고한다. 수억 갤론의 물들이 농경지로부터 물줄기 방향이 전환되었고 더욱이 워싱턴 D.C.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국농업국은 400,000 에이커에서 500,000 에이커의 농작물들의 손실을 예측한다고 한다.
 
피오리나는 이것은 캘리포니아의 농경지에 있어 "비극"이라고 하며 세계에서 가장 생산력 높은 곳이 농업 관련직들과 함께 법률들과 제재들 그리고 자유당 환경론자들 때문에 파괴되었다고 말한다.
 
의회에서 협곡 중앙 구역을 대표하는 데빈 눈스 하원의원은 대강 21만 에이커만큼의 물이 매년 바다로 흘러들어간다고 말하며 1에이커는 325,851 갤론으로 이는 평범한 가정 하나의 연평균 물 사용량에 맞먹는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주의 메마름에 대해서 환경 단체들을 탓했다.
 
"환경 단체들은 모든 이의 물이 바닥날 것이라고는 예상하지 못했지만 그들은 탐욕스러워졌고 모든 시스템을 중지시켰으며 주 전체를 메마르게 만들었습니다," 눈스가 말했다.
 
스탠포드 대학의 후버 기구의 마틴과 일리 앤더슨 고전 군사학 선임연구원인 빅터 데이비스 한슨에 따르면 환경보호 운동은 대부분은 지역별 저수지, 로스 배노스의 거대 기구 그리고 공동 절수 저수지를 포함한 새 댐 건설을 막기 위해 법정으로 향했다고 한다.
 
클라마스 강 물줄기 변환 사업 또한 1970년대에 취소되었으며 이로 인해 샌 프란시스코에 30년간 공급하기 충분한 15만 에이커의 물을 저장하는 잠재적으로 주에서 가장 큰 인공 저수지인 아우 풋 저수지는 고갈되었다고 데이비스는 말했다. 만약 이 계획들이 결실만 맺었다면 캘리포니아의 물 저장 수용력은 거의 오늘날의 두 배에 이를 것이라고 데이비스는 보고서에서 말했다. 그리고 환경론자들은 또한 관개와 지방 지치 저수지의 물들의 방개도 방류시켰고 1970년대의 시설들 중 캘리포니아의 물 저장소들을 정지시키는 것으로 넘어갔다고 덧붙였다.
 
눈스는 2012년 사크라멘트-산 조아킨 협곡 물 신뢰도 행동을 소개했고 2014년 사크라멘토-센 조아킨 긴급 물 수송 행동또한 "환경친화적 소송들과 연방 제재들로 인해 끊긴 물 수송의 복원 즉 유선형 자연친화적인 법규 과정으로 인해 5,000,000 물 신뢰도 프로젝트들과 수송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중앙 협회 프로젝트가 연방 수원이 아닌 수원에서도 물을 운반하게 하고 외래종 보호 시도 대신에 토종 종을 보호하는데 집중하는 것에 대해 얘기했다.
 
삼각주 빙어는 보호를 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멸종으로 향할 수 있다. (캘리포니아 대학)
 
"만약 우리가 물을 저장했고 새로운 댐 3개를 건설했다면 주는 물로 풍요로울 겁니다." 눈스가 말했다. 몇 백만 갤론의 생수가 바다로 빠르게 향하는 만큼 몇몇 자치주는 담수 식물들을 투입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여기에 몇 백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지만, 환경 보호론자들은 이미 이 계획에 대해서 담수가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며 바다 생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반대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다가올 가뭄을 준비하는 것은 모두 계산과 기술로 내려옵니다, 코헨이 말했다. "우리는 주가 충분한 물을 가지고 있기 위해서 지어야 할 시스템들을 압니다. 하지만 그 대신에 우리는 지난 10년간 몇 백만 에이커의 물을 낭비했습니다." 코헨이 말했다. "당신이 당신의 방법만을 고수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은 성공에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을 겁니다."
 
 
 
배서영 / 과천외국어고등학교 기자 www.baram.asia T F
박다미 기자 
 
 
**이 기사는 <지속가능 청년협동조합 바람>의 대학생 기자단 <지속가능사회를 위한 젊은 기업가들(YeSS)>에서 산출하였습니다. 뉴스토마토 <Young & Trend>섹션과 YeSS의 웹진 <지속가능 바람>(www.baram.asia)에 함께 게재됩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