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협회는 오는 27일 유통가능한 모든 비상장주식에 대한 호가와 체결내역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한국 비상장주식 호가 게시판인 K-OTCBB(www.k-otcbb.or.kr) 시장을 개설한다고 23일 밝혔다.
K-OTCBB는 비상장주식 거래의 편의성과 안정성을 제고하고 투자자 보호를 강화하고자 증권사를 통해 중개되는 비상장주식 거래의 호가와 체결내역을 공표하는 호가게시 플랫폼이다.
금투협 관계자는 "앞으로는 협회가 운영하고 증권사가 중개하는 제도권 인프라 K-OTCBB 개설로 비상장주식의 종목별 호가와 체결내역이 투명하게 공개되는 등 투자자들의 불편이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내다봤다.
지금까지 비상장주식을 매매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원하는 매물을 가지고 있는 거래상대방을 찾기도 어려웠다. 불안정한 결제, 불투명한 가격결정 등의 불편을 겪어왔던 게 사실이다.
K-OTCBB의 대상종목은 주식 유통에 필요한 최소한의 요건을 갖춘 비상장 법인 주식이다.
통일 규격 증권의 발행이나 명의개서 대행계약의 체결, 정관상 주식 양도에 제한이 없는 등의 요건을 충족하면 K-OTCBB에 호가와 체결내역 게시가 가능하다.
주문호가는 다음주부터 제출 가능하다. K-OTCBB를 통해 비상장주식을 매매고자 하는 투자자가 K-OTCBB 참여증권사를 통해 주문호가를 제출하면 K-OTCBB에 호가가 게시되고 증권사 중개를 통해 매매체결 및 결제가 이루어진다.
차현정 기자(ckck@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