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급통
출연: 이동근 전문가(투자클럽 528)
========================================================
앵커: 이동근 전문가입니다. 외국인들 매매종목 확인해 볼까요?
앵커: 외국인들의 움직임, 어떻게 분석하십니까?
전문가: 코스피 매도 종목부터 보면, 거의 절반이 삼성전자 매도에 집중됐습니다. 엔저 가속화에 대한 우려감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매수 종목은 철강, 운수창고 쪽입니다. 업황이 개선됐거나, 실적 부담에서 벗어난 업종들입니다.
앵커: 기관들이 관심 가졌던 종목들도 이어서 볼까요?
앵커: 외국인과 기관의 매매 동향이 다른 이유는 무엇입니까?
전문가: 기관은 실적, 사회 이슈에 민감하게 움직입니다. 그에 따른 단기 매매에 집중하는 모습입니다. 건설, 증권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외국인은 엔저 부담으로 전자 쪽을 매도하고 있습니다.
앵커: 오늘 장 키맨은 어느쪽으로 보십니까?
전문가: 기관 투자자입니다. 외국인들의 매도를 받아내기 버거운 모습입니다. 하지만 삼성전자에 매도가 집중되고 있기 때문에 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금통위에서 금리인하를 단행하면 외국인 시각도 바뀔 것으로 보이지만, 그 전까지는 외국인의 매도세가 계속될 것 같습니다. 다행히 기관 투자자가 894억 규모로 순매수하면서 지수는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앵커: 수급 특징주는 어떤 종목 보셨습니까?
전문가:
우리투자증권(005940)입니다. 기관 159억 순매수, 외국인 29억 순매도가 있었습니다. 매도세가 매수세를 압박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