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황인표기자] 기자 : 한푼 두푼 모아도 큰 돈을 모으기 어려운 게 직장인들입니다. 오늘은 월급생활자, 즉 직장인들에게 유용한 최신 재테크 상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앵커 : 네 직장인들 하면 먼저 급여이체 통장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최근 나온 괜찮은 급여이체
통장이 있다면서요?
기자 : 네, 아직도 거의 0%에 가까운 이자를 주는 보통 입출금 통장을 쓰신다면 한 번 귀 기울여 보실만 합니다. 급여이체 통장 하나만 잘 써도 연 10만원 정도를 벌 수 있습니다.
먼저 SC제일은행이 내놓은 상품입니다. 이름이 '직장인 통장'인데요, 이 은행이 직장인 1300여명에게 실제 설문조사를 해서 만들어져 직장인들에게 꼭 필요한 혜택만 잘 모았다는 평갑니다.
매달 70만원 이상의 일정 금액을 입급하면 되고 이 은행 신용카드와 함께 쓸 경우 최고 연 4.5%의 금리를 줍니다. 자유입출금 통장에 이 정도면 금리면 상당히 매력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끔씩은 경조사나 세금 등으로 월급이 모자랄 때가 있죠? 이런 일을 막기 위해서 한 달 중 열흘 동안은 100만원 한도 내에서 무이자 신용대출이 가능합니다.
또 전국 모든 은행의 현금입출금기, 인터넷 뱅킹 수수료도 무룝니다. 이 정도 조건만 보면 상당히 괜찮은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엥커 : 금리에 신용대출, 수수료 무료까지 상당히 괜찮은데요, 다른 은행도 이런 상품이 있나요?
기자 : 네, 바로 지난 주 금요일에 개인 고객 천만명을 돌파한 기업은행의 상품도 괜찮습니다.
이 은행이 내놓은 'IBK급여통장'이 대표적 상품입니다. 작년 4월에 출시한 이 상품은 하루 평균 약 4000여명이 가입할 정도로 인기가 좋아서 출시 1년만에 100만명이 가입했습니다.
이 급여통장은 50만원 이하에도 연 3.2%의 금리를 주고요, 모든 은행의 입출금기 출금수수료가 면제됩니다.
앵커 : 네, 그런데 직장인들이 은행을 낮 시간에 찾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운데요, 인터넷을 통한 대출 상품이나 야간에 문을 여는 은행은 없나요?
네, 대부분 은행을 직접 찾을 일은 아마 대출 때문일 겁니다. 돈을 보내고 받는 것은 인터넷 뱅킹을 사용하면 되는데 대출같은 경우 꼭 서류를 들고 본인이 직접 찾아야 합니다. 때문에 바쁜 직장인들은 시간 쪼개기가 쉽지 않은데요.
우리은행은 이런 불편을 덜고자 인터넷뱅킹 전용 신용대출상품인 ‘우리U신용대출’을 내놨습니다.
이 상품은 인터넷뱅킹을 통한 대출 심사에 의해 즉시 대출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국민연금 납부기록이 12개월 이상이고 연소득이 2000만원이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1인당 최고 대출 한도는 1500만원입니다. 금리는 최저7%대입니다. 급여이체, 신용카드 등 은행 거래 실적에 따라 최대 0.5%포인트 금리 우대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대출 전에 자신의 PC에 공인인증서가 있는지 확인만 하시면 됩니다.
한 밤 중에 문을 여는 은행도 있는데요, 요즘 가장 인기 있는 곳은 강남역의 W저축은행입니다. 이 은행은 한 건물의 20층 꼭대기에 마치 스카이라운지 형식으로 영업점이 설계돼 있습니다.
매일 밤 9시까지 문을 열어 상품 가입, 인터넷 뱅킹 신청, 각종 사고 신고 등의 업무가 가능합니다. 낮시간보다 밤시간에 찾는 고객이 많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야간에만 찾은 고객에게만 체크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최대 연8%의 적금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앵커 : 밤 9시까지 문을 여는 은행이라, 참 신선한데요. 직장인들이 또 카드 사용이 많은데, 괜찮은 신용카드 없을까요?
기자 : 네 최근 카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한 결과, 대부분 이용자들은 카드 사용시 할인혜택이 많은 카드를 제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직장인들 그러면 대부분 교통비, 통신료, 밥값 지출이 많을텐데요, 이런 직장인들에게 잘 맞춰진 카드가 있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KB카드의 굿데이 할인카드 인데요, 일단 주유시 모든 주유소에서 리터당 60원 할인, 휴대폰, 인터넷 등 모든 통신사 요금의 10% 할인, 대중교통 10% 할인의 혜택을 제공합니다.
음식점을 할인해주는 카드는 많지 않은데요 이 카드는 일반음식점은 물론 호프와 일반주점, 커피전문점, 편의점까지 10%할인을 해줍니다.
대부분의 신용카드가 특정 가맹점에서만 할인을 해주는데 반해, 이카드는 가맹점을 가리지 않고 모든 업종에 대해 할인해주기 때문에 번거롭게 할인 가맹점을 찾을 필요가 없습니다.
신한카드에는 자주 가는 거리에서 할인과 포인트 적립을 해주는 카드가 있습니다. 신한 하이포인트 나노 F카드인데요, 자기 직장 주변에서 소비 활동이 이뤄지는 직장인들이라면 눈여겨 보실만한 합니다. 전국30여개 주요 거리 중 하나 고르면 해당 가맹점에서 최고 5%까지 포인트를 적립해 줍니다.
서울 같은 경우 명동, 청담동, 강남역, 신사동 가로수길 등이 있고 이외 인천의 구월 로데오,부산 광복동, 서면, 해운대 등 전국 30여개 주요 거리에서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해당 거리에 있는 백화점, 음식점, 의류매장, 미용실 등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게 큰 특징입니다.
이외 백화점, 온라인 쇼핑몰, 주유소에서도 적립이 가능합니다..
뉴스토마토 황인표 기자 hwangip@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