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2025년 10월 2일 14:41 IB토마토 유료 페이지에 노출된 기사입니다.
[IB토마토 윤상록 기자] 메자닌 전문 투자사 시너지아이비투자
(시너지
IB)가 최근 코스닥 상장사
형지글로벌(308100)(옛 까스텔바작)·시선
AI(옛 씨유박스(340810)) 전환사채
(CB) 8
0억원어치를 투자했다
. 스테이블코인·인공지능(AI)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두 기업의 주가 상승에 베팅한 셈이다. 시너지IB는 내년 9월29일부터 보통주 전환 청구가 가능하다.
(사진=시너지아이비투자)
'스테이블코인 청사진' 형지글로벌에 50억 베팅
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시너지IB는 지난달 29일 11회차 형지글로벌 전환사채(CB) 50억원어치 납입을 완료했다. 전환가액은 2008원으로 1일 형지글로벌 종가(1814원) 대비 10.7% 높다. 전환가액은 리픽싱(전환가액조정)에 따라 1406원까지 낮아질 수 있다. 표면금리는 0%, 만기금리는 5%다. 향후 형지글로벌의 주가가 전환가액을 밑돌 경우 만기금리 5%만 수취할 수 있다.
시너지IB는 내년 9월29일부터 보통주 전환 청구를 할 수 있다. 전환에 따라 발행할 주식은 249만여 주로 전량 보통주 전환 청구 시 형지글로벌 지분 9.39%를 확보할 수 있다. 6월말 기준 형지글로벌의 최대주주는 패션그룹형지로 지분율(특수관계인 포함)은 36.34%다.
형지글로벌은 2014년 ‘까스텔바작’ 상표권을 인수하고 2015년 골프웨어를 론칭(출시)했다. 2016년 패션그룹형지로부터 물적분할해 ‘까스텔바작’이라는 상호로 설립됐다. 회사는 2019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올해 3월 사명이 형지글로벌로 변경됐다.
형지글로벌은 패션 전문 기업으로 점퍼·스웨터·바지·큐롯 등 골프의류 및 캐디백·보스턴백·파우치백·모자·양말·신발 등 다양한 골프용품 등을 제조·판매하고 있다. 골프 패션 카테고리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캐주얼·에슬레저·스포츠 의류 등 적극적인 브랜드 확장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형지글로벌은 유통업계 처음으로 스테이블코인 사업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지난 7월 '형지페이'를 개발하는 등 결제 시스템 혁신을 준비하고 스테이블코인 '형지코인' 도입을 위한 협업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다. 형지글로벌은 형지그룹이 보유하고 있는 전국 2000여 유통망·600만 고객을 묶어 형지글로벌이 운영할 형지페이를 그룹 전체 통합 결제플랫폼으로 활용하겠다는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사진=패션그룹형지)
인공지능 사업에도 베팅···시선AI에 30억 투자
시너지IB는 지난달 29일 시선AI 발행 5회차 30억원 규모의 CB 납입도 마쳤다. 전환가액은 3629원으로 1일 시선AI 종가(3505원) 대비 3.5% 높은 수준이다. 전환가액은 리픽싱(전환가액조정)에 따라 2541원까지 낮아질 수 있다. 표면금리는 0%, 만기금리는 5%다. 향후 시선AI의 주가가 전환가액을 밑돌 경우 만기금리 5%를 수취할 수 있는 구조다. 시너지IB는 내년 9월29일부터 보통주 전환 청구를 할 수 있다.
시선AI는 AI 알고리즘의 연구 개발·학습데이터 구축·AI 솔루션 개발 전용 하드웨어 설계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AI에서도 카메라를 통해 획득한 이미지나 영상과 같은 시각적인 데이터를 분석하고 이해하는 비전AI(Vision AI)에 집중하고 있다. 회사는 AI 얼굴인식 기술 영역에서 글로벌 톱티어를 기록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기반으로 공항·정부청사·카지노 등에 적용해 국내 최대 레퍼런스를 확보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시선AI의 제품군은 시스템과 솔루션으로 구분돼 있다. 시스템 제품군은 국내에서 해외시장으로 확대하고 있고 솔루션 제품군은 세일즈파트너와 함께 국내 화면정보 보호시장을 새롭게 개척한다는 게 회사 설명이다. 용도에 따라서는 공항시스템·빌딩시스템·화면 정보보호 솔루션·위험물 판독솔루션 등으로 제품을 분류하고 있다.
시선AI는 지난 3월 당시 기존 영위 사업이었던 반도체 부품 제조·판매, 컴퓨터 및 관련 주변기기 제조·판매 등을 정관에서 삭제하고 ▲AI 기반 의료솔루션 개발·서비스업 ▲AI 기반 영상진단 의료기기 개발·서비스업 ▲시각 데이터를 활용한 기술 개발·서비스업 등을 새롭게 추가했다. 시선AI는 타법인 증권 취득을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최근 금융·핀테크 전문 기업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솔크홀딩스에 20억원을 투자키로 했다. 투자 목적은 사업 다각화다.
IB토마토는 시너지IB 측에 형지글로벌·시선AI 투자 배경 등 질의를 위해 연락을 시도했으나 답변을 받을 수 없었다.
윤상록 기자 ys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