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누구 말이 맞나 법대로 따져보자!" '유튜브법정<최후변론>'은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이슈·사건을 현직 변호사들이 찬-반, 원고-피고 입장에서 다퉈보는 본격 법리공방 프로그램입니다. 뉴스토마토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기사 텍스트는 실제 방송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꼭 확인해주십시오.
'구미 세살 여자아이 사망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숨진 아이의 친엄마로 밝혀진 석모씨를 지난 5일 기소했습니다. 혐의는 미성년자 약취 및 사체은닉 미수죄입니다.
대구지검 김천지청은 석씨의 임신·출산 사실과 아이를 바꿔치기 한 정황증거를 다수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사라진 아이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설명을 하지 않았습니다.
오늘 최후변론에서는 전문가들의 가설을 통해 잊혀진 핵심, '사라진 아이'를 추적해보겠습니다.
신중권·박지희 변호사님 나오셨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우선, 검찰 보강수사 결과를 잠깐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신중권 변호사님, 검찰도 결국 사라진 아이에 대해서는 이렇다 할 수사결과를 얻지 못했군요. 작은딸 아이를 왜, 언제, 어디서, 어디로 빼돌렸는지를 구체적으로 설명 못하고 있어요. 어떻게 보십니까.
박지희 변호사님, 검찰은 그러면서도 석씨가 친딸 아이를 약취한 곳은 산부인과라고 특정했군요. 역시 경찰 수사를 그대로 유지한 것일까요.
지금부터는 두 변호사님의 가설로 사라진 아이를 추적해보겠습니다. 신 변호사님부터 따라가 볼까요.
-우선 석씨는 왜 아이를 바꿔치기했을까요
-빼돌린 아이는 어디로 갔을까요.
-살아 있을까요, 아니면 국내 또는 해외 모처에 있을까요.
-김씨는 정말 아이가 뒤바뀐 사실을 몰랐을까요.
-검경이 사라진 아이를 찾을 수 있을까요.
박 변호사님도 같은 순서대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석씨는 왜 아이를 바꿔치기했을까요
-빼돌린 아이는 어디로 갔을까요.
-살아 있을까요, 아니면 국내 또는 해외 모처에 있을까요.
-김씨는 정말 아이가 뒤바뀐 사실을 몰랐을까요.
-검경이 사라진 아이를 찾을 수 있을까요.
신 변호사님께서는 지금 검경 수사결과만을 놓고 볼 때 석씨의 유죄 선고를 이끌어 낼 수 있다고 보십니까.
박 변호사님, 공소제기를 한 뒤에도 검경 수사는 계속 될 수 있지요. 증거가 정황증거 외에는 없는데, 어떤 증거가 더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오늘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주제에 대한 시청자 배심원들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지금 보고 계신 이 영상 게시판에 댓글을 달아주시면 소중한 의견으로 반영하겠습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