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누구 말이 맞나 법대로 따져보자!" '유튜브법정<최후변론>'은 사회적으로 주목받는 이슈·사건을 현직 변호사들이 찬-반, 원고-피고 입장에서 다퉈보는 본격 법리공방 프로그램입니다. 뉴스토마토 유튜브 채널을 통해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방송내용과 대본은 다를 수 있습니다. 꼭 영상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법썰 시즌4 <최후변론>입니다.
경찰이 구미에서 세살배기 여자아이 보람이가 방치돼 숨진 사건 조사를 마치고 검찰에 넘겼습니다. 하지만 의혹만 더 늘었습니다.
경찰이 '구미 보람양 사망 사건' 조사를 종료했지만 의혹만 더 늘었습니다. 친모로 지목된 석모씨와 가족들 진술, 석씨 딸 김모씨가 낳은 아이의 행방 등 한두가지가 아닙니다.
이제 남은 기간은 보름 남짓, 사건을 넘겨 받은 검찰이 어떤 결론을 내놓을까요.
오늘 저희 <최후변론팀>이 '구미 보람이 사건'을 자세히 뜯어 보겠습니다. 신중권, 박지희 변호사 나오셨습니다.
-검찰이 밝혀내야 할 의문점은 크게 세가지로 정리될 수 있겠지요? 첫번째가 아이가 왜, 언제, 어떻게 바뀐 것인가. 두번째가 딸 김씨가 낳은 아이는 어디로 간 것인가. 세번째는 보람이가 사망한 것은 김씨 단독범행이냐 등입니다.
-신중권 변호사님, 우선 이번 사건의 가장 유력한 물증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DNA 검사결과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석씨의 출산 사실을 증명할 임신 진료기록 등을 경찰이 찾지 못했습니다. 본인은 물론이고 남편과 가족들도 출산 사실을 부인하고 있어요. 어떻게 보십니까?
-박지희 변호사님께서는 어떻게 보십니까?
-석씨가 아이를 바꿔치기 했다는 것이 경찰 결론입니다. 박 변호사님, 경찰 결론이 맞다면, 석씨는 왜·언제·어떻게 바꿔치기 했을까요?
-신 변호사님, 그런데 아이를 바꿔치기 했다는 결론을 뒷받침할 증거가 충분한가요?
-박 변호사님, 가장 핵심적인 의혹이 김씨가 낳은 아이는 어디로 갔느냐는 것 아니겠습니까. 일단 생사여부 조차도 불분명한데요.
-신 변호사님, 지금까지 나온 유력한 추정은 적어도 김씨가 낳은 아이가 살아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어떻게 보십니까.
-박 변호사님, 보람이 사망은 김씨 단독범행일까요.
-신 변호사님께서도 같은 생각이십니까.
-두 분께 공통으로 질문드리겠습니다. 이번 사건을 종합적으로 볼 때 경찰에서 놓친 의혹은 없을까요. 또 검찰 수사는 어디에 집중될까요.
-검찰이 이르면 이번주 중 석씨와 김씨 두 사람에 대한 대질신문을 벌일 것으로 보입니다. 박 변호사님, 일반론적 측면에서 검찰 대질신문의 목적은 무엇이고 실제로 어떻게 진행됩니까.
-신 변호사님, 대질신문이 진행되면 이번 사건 수사가 진행된 뒤 두 사람이 처음으로 대면하는 셈일텐데요. 검찰이 대질신문에서 두 사람을 상대로 어떤 질문을 할까요.
-박 변호사님, 석씨는 검찰 조사에서 어떻게 방어할까요.
오늘 토론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주제에 대한 시청자 배심원들의 의견을 기다립니다. 지금 보고 계신 이 영상 게시판에 댓글을 달아주시면 소중한 의견으로 반영하겠습니다. 오늘 <최후변론>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감사합니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