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KRP 참여기업 주가 상승 높아”
평균 주가 상승률 24%에 달해
2016-02-04 11:26:25 2016-02-04 15:20:19
코넥스 기업분석보고서 발간지원(KRP)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평균 주가 상승률이 2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4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RP 참여기업의 평균 주가상승률은 24%으로 미참여기업 주가상승률(2.4%)의 약 10배 수준이다.
 
KRP는 코넥스 상장기업에 대한 투자정보 제공 활대와 시장 활성화를 위해 한국거래소가 신청기업의 기업분석보고서 발간 비용을 전액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총 34개 상장기업이 신청했으며 발간된 보고서는 코넥스 홈페이지 등에 등록됐다.
 
이와함께 KRP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의 경우 거래유동성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KRP 참여기업의 일평균 거래량은 발간 전 대비 평균 2.3배, 거래대금은 2.2배가 증가했다.
 
또 개인투자자들의 참여도 증가했다. KRP 참여기업의 경우 종목별로 개인 거래량은 평균 3.2배, 호가수량은 2.1배 늘었다. 특히 개인의 매수호가수량은 평균 5배 이상 큰 폭으로 증가하는 등 개인 투자수요가 크게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소 관계자는 “KRP사업을 지속 추진하면서 코넥스 상장기업과 관련한 투자정보 제공을 확대할 것”이라며 “코넥스시장의 투명성과 유동성 제고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현석 기자 guspower@etomato.com
 
자료/한국거래소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